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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 목수 인생에 오래 기억될
대산종사 탄생가 보수공사

- 대산종사 탄생가 보수공사를 맡은 문화재청 대목 1916호 윤대성 대목(62세)

 


전북 진안군 성수면 좌포리 대산종사 탄생가. 원불교100년 성업의 일환으로 원기99년 대산종사의
탄생100주년을 기리는 여러 사업 가운데 하나로 지난 4월 22일 시작된 탄생가 보수공사는 원형을
잘 드러내는 방향으로 약 2개월간 진행됐다.
전체적인 자문은 강남교당 황의수 교도가, 기와 교체 일은 인후교당 이영서 교도가, 보수공사는 원
불교창립관, 삼밭재 기도터, 성주성지 대각전 등 교단의 굵직한 공사를 꾸준히 해온 윤대성 대목
(1916호)이 맡았다. 전통 기법 그대로 기본을 살리는 게 중요하다는 윤 대목은 “옛 집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일, 그것이 목수가 하는 일이다”며“40년 목수 인생에 있어서도 오래 기억될 대산종사 탄생
가 보수공사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남다른 소회를 밝혔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우물 상부를 석재로 교체하는 일과 부서진 담장 복원, 마당 가운데 수목 이식,
배수로 정비, 장독대 정비, 담장 주변 조경식재 등이 남았다. 좌포교당을 비롯한 탄생가 주변의 상
당한 토지가 확보된 상태여서 새로운 진입로의 확보와 주차장, 화장실, 안내시설 등을 갖추고 전체
적으로 적절한 조경을 하여 순례객들이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종합적인 성역화 사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대목은 언제부터?

목수일은 44년 동안 했다. 3대 독자로 태어났는데도 어려운 형편에 배움이 짧아 10대부터 소목 일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크고 작은 소품을 만들어 팔았다. 장사에는 소질이 없어 그 일은 오래 못했다. 이후 6~7년간 집을 짓는 목수를 따라다니며 본격적으로 배웠으나, 가정을 꾸리기엔 터무니없는 인건비에 독립을 했다.
“영광에서 네가 잘 되나, 내가 잘 되나 두고 보자”는 주변의 시샘도 받았다. 살아오면서 고생도 어려움도 많았지만, 굴하지 않았고 끝까지 해내 솜씨를 인정받았다. 그 덕분에 꾸준히 일을 할 수 있었다.

 

 

대목 1916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목은 문화재청에서 시험을 거쳐 배출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4천여 명의 대목이 있다.
그 중 1916번째 합격자라는 뜻이다. 겨우 2~3년 일을 해서 대목 자격을 딴 사람들은 집을 지을 수 있는 실력이 못 된다. 사실 그 숫자에 비해 실질적으로 도편수로 대목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원불교와의 인연은?

과산 김현 교무를 통해 원불교를 알게 되었다.
그 후 영산성지 한옥 보수공사를 맡았다. 이어 성주성지 대각전, 원불교 창립관, 최근에 대산종사 탄생가 보수공사까지 참여하고 있다. 영산성지 삼밭재 기도터 공사는 산 위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집을 지으면서 재료 수송의 어려움과 전기톱도 사용하지 않고 전적으로 사람의 손으로 공사를 마쳤다. 그만큼 보람도 컸다.
경제적인 이득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마음으로얻는 가치가 더 크다는 것을 느낀다.

 


 

보수공사

 

"
영산성지 한옥 보수공사에 이어 성주성지 대각전,
원불교 창립관, 최근에 대산종사 탄생가 보수공사까지 경제적인 이득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보람을 느낀다.

"

 

 

탄생가 보수범위는?

보수는 헌집을 고치는 일이다. 나무토막이 몇 개라도 남아 있는 상태에서 집을 짓는 것도 보수라고 한다. 복원은 형태도 없이 터만 있는 상태에서 자료를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 짓는 것이다. 그런점에서 대산종사 탄생가는 보수공사가 맞다.
보수범위는 옥개부(지붕) 완전 해체 후 기와 전면교체(전통흙기와), 추녀 좌우의 선자서까래(부채살 서까래) 전면 교체, 미장벽 수리, 부서진 창호 교체, 알미늄 샷시 철거, 부뚜막 재현, 굴뚝 설치, 전면 기둥 주련 설치, 전체적인 도배, 기단 바닥 강화 다짐 시공 등이 포함됐다.

 


보수공사를 하면서 중점을 둔 점은?

100년 전에 지은 대산종사 탄생가는 마구잡이 나무로 지은 집이 아니다. 벌목을 해서 재어 놓았다가 통나무의 형태를 제대로 잡아서 지은 집이다. 소나무의 경우 말리는 과정에서 형태가 뒤틀리게 되는데, 보수공사를 위해 지붕의 흙을 내려서 살펴보니 나무의 원형을 그대로 보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이 보였다. 지붕의 경우 100년이 된 집치고 나무가 거의 썩지 않았다. 내가 죽고 없어도 보존이 되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앞으로 당부하고 싶은 사항은?

곧 쓰러지게 생긴 집도 사람이 살다보면 집이 살아난다. 한옥집의 생명은 기와의 수명에 있다. 보통 기와의 수명은 50년이다. 그런데 이를 어기게 되면 서까래가 썩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옥의 보수공사 시기는 50년 주기로 이뤄진다. 문화재, 큰 사찰 등이 대부분 그렇다. 기와 전체를 완전히 교체해 주는 것이 한옥을 오래 지키는 방법이다. 이를 잘 기억해서 원불교 교단에서도 앞으로 50년이 지났을 때 대산종사 탄생가의 지붕을 교체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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