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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종사의 가르침을
현대적 조형언어로 상징화

- 대산종사 성탑 봉건


대산종사성탑은 높이 4m, 넓이 7m, 판석 및 경계석을 포함한 전체 넓이 12m 규모로
주변 조경공사까지 10월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산종사성탑은 지명공모를 거쳐 채택된 서울시립대 박헌열 교수가 설계를 맡았으며,
성탑 조각 시공은 이리교당 이현종 교도, 조경은 남양조경 홍대형 대표가 참여한다.

 

 

 

박헌열 교수

대산종사성탑 설계, 서울시립대 박헌열 교수
1982년 이태리 로마로 유학을 떠나 귀국한 1993년 10월까지, 이태리를 중심으로 하여 프랑스, 미국, 일본 등지에서 작가활동을 했다. 1986년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공업도시인 아우봐녜(Aubagne)시가 주최한 국 제 조각 페스티발(위원장. 조각가 세자르)에 초청작가로 선정되었고, 1985년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 있는 아름다운 휴양도시 Digne시가 주관한 국제 조각 심포지움에 참가작가로 선정된바 있다. 1987년에는 ‘천사 가 살고 있는 나무’를 제작해 Digne시립공원에 환경조각 설치, 1992년에는 이태리 까라라시립병원의 환경 조각 작품 설치 및 일본 동경, 하꼬네 야외미술관이 주최한 로댕 대상전에서 ‘하꼬내 미술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1998년 중국 장춘시 주최의 국제 조각 심포지움에 초청작가로 장춘시 조각공원에 야외조각을 설치
했으며 이태리 Carrara 국제 조각 심포지움에서 1등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수상경력이 있다. 국내에서도 조흥은행 100주년 기념 환경조각 등 다수의 환경조각을 제작했다. 기존의 인체작업과는 다른 <여인과 조 화>시리즈를 통해 시적이며 서정적인 자유로운 명상의 세계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갔고, 인간의 기원과 생 명의 근원을 생각한 <천사과 나무>시리즈, 조형적이고 추상적인 <숲>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작업 형식을 보이고 있는 박헌열님은 최근 대리석과 빛을 이용한 독특한 작업을 하고 있다. 2011년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에서 개최한 ‘국제조각페스타’를 창립하여 미술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2012년 이탈리아 피에트 라산타시에서 “피에트라산타2012 한국조각가전”의 운영위원장으로 유명작가 52명의 230여점의 작품이 전시된 대규모 해외 한국조각전을 기획했다.
현재까지 18회 개인전과 200여 차례의 단체전을 통해 작가로서의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고, 한국미술협회 부이사장을 지냈다.

 


원기99년 대산종사탄생100주년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성탑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이번 대산종사 성탑 설계에 임하는 각오는?

지명공모에 참여하여 홈페이지와 다양한 블로그를 통해 원불교를 조금씩 배워나가고 있다.
특히 대산종사님의 가르침을 현대적 조형언어로 상징화하는 과정에서 관계자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했다. 또한 주제의 지향점을 발견하고 구체적인 구상작업을 하면서 일원상의 미를 최대한 표현하고자 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조각가로서 대산종사 성탑이 갖는 의미는?

상징이다. 모든 존재는 인간의 인식에 의해 가치를 가지며 그 가치는 상징으로 타인에게 전파된다. 물론 인간의 인식에 대한 편견은 상대 적이나 진리에 대한 지향으로 합일점을 찾을수 있을 것이다.
대산종사성탑은 종교 조형물이다. 종교는 인간이 신의 섭리를 인식할 수 있는 길이라고 믿고 있다. 오늘날 너무나 많은 정보에 혼란해 하 며 무감각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도 옛날과 마찬가지로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감성을 움직일 수 있도록 잘 만들어진 종교 조형물 은 교화의 상징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대산종사 성탑 디자인의 세부 내용과 주안점은?

우주의 근본원리인 일원상(一圓相)을 성탑의 기본조형으로 도입했다. 성탑은 3개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3개의 구조는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을 상징화한다. 3개의 구조는 ‘하늘-사람-땅’을 상징하고, ‘진리는 하나-인류는 한 가족-세계도 하나’를 상징한다.
대산종사성탑은 구상 첫 단계부터 일원경과의 음양의 조화에서 시작하여 땅을 상징하며 우주만물과 상통함을 의미한다. 중부의 반원은 겹 겹이 쌓인 연꽃형상으로 구도, 상부의 원구는 참 진리(일원)를 상징한다.
조형적 특성은 일원상의 미를 극대화 한 점이다. 어떤 눈높이에서도 엄격한 대칭을 이루고 있는 대산종사성탑은 기존 석탑에서 볼 수 있는 시대적인 조형의 규범과 상징적인 형상을 따르지 않고 원불교의 상징적인 원으로 종교적 상징성과 예술성의 조화를 고려했다.

 

 

대산종사 성탑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성철스님 탑과 비교하여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창작을 하는 예술가에게 모작에 대한 우려를 듣는 것은 불명예이다. 사전에 성철스님 탑을 참고하지 못해 그러한 인식을 있게 한 것은 큰 불찰이다. 유사하게 보는 일부분은 최상부에 있는 정원구이다. 그러나 대산종사 성탑은 성철스님의 탑과는 엄연히 다르다.
수많은 예술 작품에는 저작권을 부여 할 수 없는 것이 많이 있다. 도시이름, 원, 네모, 삼각형 및 모든 도형, 통용되고 있는 동물이름, 사 물 이름 등이 그렇다. 그 가운데 논란이 된 ‘원’은 조형의 기본요소이므로 주변에서 ‘정원구’로 제작된 조각을 흔하게 볼 수 있을 것 이다. 분명한것은 전체적인 구도로 보면 많은 차이가 있다.

 

 

 

대산종사성탑



"

대산종사성탑은 구상 첫 단계부터 일원경과의 음양의 조화에서 시작하여

땅을 상징하며 우주만물과 상통함을 의미

"

 

 

대산종사 성탑의 과제는?

바로 세우는 정성이다. 성탑의 형태는 단순해보이나 강한 화강석(익산 황등석)으로 거대하고 정확한 원구의 제작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시 각적으로나 수치적으로 오차가 없는 성탑을 제작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유지관리 및 안전성에 있어서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작품의 주재료를 이루고 있는 화강석은 기초 물성, 압축강도, 마모경도 등 품질이 우 수하여 외부에 설치되어도 유지가 용이하다. 또한 작품의 모서리 부분도 둥글게 처리하여 안전성에 문제가 없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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