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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원불교 익산총부에서 개최된 아시아종교인평화회의 장에서




 

기획특집 ㅣ 대산종사 사상의 실천현장

 

대산 종사

평화 사상 속으로

10여년을 종교간 대화기구에서 일하면서 상대방의 종교에 대한 배타적인 자세가
얼마나 위험하고 인류 평화를 해치는 악인지를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문제의 핵심은 자기 종교만이 유일하고 옳으며 이웃종교를 배제시키는 것이다.

글 김태성 교무 ·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사무차장


왼쪽 따음표 대종사께서 밝혀주신 일원주의와 정산종사의 삼동윤리사상을

대산종사께서는 종교연합운동(UR)으로 현실화시켜
인류사회에서 원불교의 역할을 명시하여 주셨다 . 오른쪽 따음표

해마다 교무 정기 훈련을 예약하면 마음은 이미 중도훈련원으로 달려간다. 교단의 명으로 교단 밖 기관
에서 근무한지 10여년의 세월이지만 마음을 충전하는 소중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훈련 기간 내내 빠지지 않고 찾는 나만의 공간이 있다. 영모묘원 입구에 들어서면 옆으로 나 있는 조그마한 길을 따라 산행을 시 작하여 정상에서 길을 돌려 내려가다 보면 익산 방향으로 드넓은 대지를 바라보고 서 있는 바위가 하나 있다. 대산종사님께서 세계평화를 위해 늘 기도하시던 곳이다. 탁 트인 공간에 보이는 것은 산과 들녘뿐 인 전형적인 시골 풍경을 앞에 두고 인류 평화를 기도하신 그 뜻이 무엇이었을까? 스승님의 염원이셨던 인류 평화를 이룰 방법을 생각하며 두 손을 모으고 응감을 기다리곤 한다.

인류 역사를 통해 탄생했던 수많은 종교와 달리 우리 원불교는 모든 종교의 본래목적과 가치를
존중하고 인류 평화와 행복을 위하여 협력할 것을 강조한다. 대종사께서 밝혀주신 일원주의와 정
산종사의 삼동윤리사상을 대산종사께서는 종교연합운동(UR)으로 현실화시켜 인류사회에서 원불교의
역할을 명시하여 주셨다. 이런 원불교의 근본이념은 세계종교인평화회의(WCRP) 운동의 방향을 설정하
는데 기여하였고, 아시아 종교인평화회의,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등 종교간 대화와 협력의 기초를 다지는
데 완전한 자양분을 갖춘 토양이 되어 주었다.

원기 86년부터 교단의 명을 받아 한국종교인평화회의와 아시아 종교인평화회의에서 근무를 시작한 이후 이웃종교를 이해하고 협력방안을 찾아 실천으로 옮기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 왔다. 대학원에서 전공한 국 제 협력에 관련한 내용을 토대로 종교간 대화와 협력의 범주를 국제사회로 넓혀올 수 있었다. 그 결실로 종교평화 국제사업단을 설립하여 체계적으로 제 3세계에서 일어나는 종교간 갈등을 해결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해외 프로젝트는 주로 종교간 분쟁과 갈등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위험과 어려움
이 존재한다. 전쟁을 방불케 하는 심각한 갈등이 지속되는 현장을 방문하여 반군 지도자나 갈등 당사자
들을 만나는 기회가 많았다.


왼쪽 따음표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모든 종교의 근본 목적은 같으며
인류의 평화를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교리로 밝혀주셨다.
분쟁 지역의 종교지도자들은
원불교의 이러한 근본 교리를 알게 되면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오른쪽 따음표


필리핀 민다나오는 수백 년간 인구의 80% 이상인 가톨릭과 이슬람 반군이 내전 상태로 충돌하 고 있는 지역이다. 한국 종교인평화회의에서 그곳에 종교간 대화센터를 설립하기 위해 방문했을 때의 일이었다. 갈등의 당사자인 이슬람 반군지도자(MILF)를 만나러 민다나오 중심의 정글로 가던 중 필리핀 운전기사는 생명의 위협을 느낀 나머지 차를 버리고 도망을 갔다. 우리는 우여곡절 끝에 반군 지도자를 만나 센터 설립의 동의를 얻어냈고 지금은 그 센터에서 이슬람과 가톨릭 청년들이 평화롭게 교 육을 받고 있다.


또한 오랜 이라크 내전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시아파, 수니파, 쿠르드 종교지도자를 한국으로 초청하여 이
라크 내 종교간 대화의 기초를 마련하였고, 이라크 의사연수 사업과 어린이 치료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사업을 진행하던 이라크 실무자가 국제 사회와 협력한다는 이유로 테러리스트의 폭 탄 공격에서 겨우 목숨을 건져 다른 나라로 망명을 떠나버리는 해프닝도 있었다.

 

이런 위험한 상황에서도 사업을 지속하기 위하여 이라크를 방문해야 했는데 여행 금지국가 방문을 한국
정부는 허가해주지 않았다. 이라크 종교지도자들의 협조로 그곳 정부 차원의 안전을 위한 모든 조치를
약속하는 공문서를 받음으로써 이라크 전쟁 이후 최초의 민간인 방문이 성사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각
종파 지도자들을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돌아오기도 했다.


종교간 갈등 지역은 극히 위험하여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종교간 갈등은 종교적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하기 때문에 자칫 분쟁으로 치닫게 되고 무자비한 형태로 오랜 세월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이런 분쟁지
역에서 대화와 타협이 이뤄진다는 것은 참으로 요원하기만 하다. 종교간 분쟁은 인류 사회를 위협하 는 가장 위험한 요소이며 평화의 최대 걸림돌이다. 이는 사랑과 평화를 가르쳐야 하는 종교의 모순된 얼굴이다.


국제 평화를 위해 설립된 UN과 ASEM(아시아 유럽정상회의)등과 같은 국제 정치 기구들은 오랫동안 종
교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그 결실을 보지 못하자, 종교간 대화 기구와 협력하여 국제 분쟁
을 풀어 가려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종교간 분쟁은 종교의 다양한 전통과 교리적 신념 등으로 얽혀 복 잡한 갈등양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정치적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모묘원 안 비닐하우스로 된 접견실에서

영모묘원 안 비닐하우스로 된 접견실에서 故강원룡 목사와


10여년을 종교간 대화기구에서 일하면서 상대방의 종교에 대한 배타적인 자세가 얼마나 위험하고 인류평화를 해치는 악(惡)인지를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문제의 핵심은 자기 종교만이 유일하고 옳으며 이웃
종교를 배제시키는 것이다. 이런 의식 속에서는 인류의 보편적인 선(善)을 위한 존중과 협력은 결코 찾을 수가 없다. 배타적인 교리나 전통을 갖고 있는 과거 기성종단에서는 종교간 혹은 종파간 갈등해결에 앞 장설 수 없는 결정적인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원불교는 이런 점에서 인류사회를 협력과 평화로 인도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과 빛의 종교라고 생각한다. 소태산 대종사께서는 모든 종교의 근본 목적은 같으며 인류의 평화를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교리로 밝 혀주셨다. 너무나 평범해 보이는 말씀이지만 종교간 분쟁이 존재하는 지역에서는 이 말씀은 곧 생명이며 구원의 복음임을 깨닫게 된다. 분쟁 지역의 종교지도자들은 원불교의 이러한 근본 교리를 알게 되면 놀 라움을 금치 못한다.

 

원기 100년을 앞둔 지금, 원불교의 출현이 왜 이 땅의 축복임과 동시에 인류사회를 변화시킬 세 계보편종교인지를 종교간 갈등과 대화가 필요한의 현장을 직접 누비며 가슴 깊이 느낄 수 있었 다. 그래서 우리의 백주년은 세계인들의 환영 속에 인류 전체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생일이 될 것임을 믿는다.

 

대산종사님께서 영모묘원 뒷산 이 조그마한 바위 옆에서 그토록 간절히 인류 평화를 염원하신 그 깊은
뜻을 이제 조금은 헤아릴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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